MBC 수목드라마 붉은달 푸른해가 종영했다. 아동학대라는 무거운 주제와 미스터리 장르의 특성상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드라마가 되기는 어려움이 있다. 동시간대에 송혜교, 박보검 주연의 '남자친구' 가 방송하고, 장나라가 활약하는 막장냄새나지만 매력적인 '황후의 품격'과 경쟁했으니 더 그랬을거다.
붉은달 푸른해는 시청률 5~6%대를 꾸준히 유지했다. 그 정도면 선방한 것이라 생각한다. 시청률 문제를 떠나서 스토리가 탄탄했고, 연출이 좋았다. 출연배우들의 연기도 훌륭했고, 귀여운 아역들의 연기조차 허술함이 없어 드라마의 몰입도를 높였다. 내가 재밌고 만족스럽게 봤으니 그거면 된거다.

그런데 마지막회를 보고나서 조금은 엉뚱한 의문이 생겼다.
마지막회에서 이미 죽음을 맞이한 고아 은호(차학연)의 친형이 정신과 의사 윤태주로 밝혀졌고, 그가 범인인 붉은 울음이었다. 어릴적 부모에게 버려진 형제가 따로 자라다가 우연히 다시 만나 같이 범죄를 저질렀다는 설정.
그런데 아기였던 은호가 고아원에서 자라게 되고, 그 보다 11살이 더 많은 형은 미국으로 입양은 갔다는 설정은 썩 매끄럽지 않다. 보통 입양은 어릴수록 더 유리하다. 입양하는 부모들도 인격형성이 거의 다 된 큰 아이보다는 어린 아이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을 수록 입양가는 일이 더 어려워진다.
함께 발견되어 보호를 받은 형제 중에 아기였던 은호는 입양을 못가고 열 몇살 먹은 형만 미국까지 입양가는 것은.. 가능한 일이지만 자연스러운 일은 아니다.

그리고 그것보다 더 마음에 걸리는 것이 있다. 은호와 태주의 외모가 달라도 너무 다르다는 것.
은호(차학연)는 아무래도 극중에서 형사로 등장하는 이이경과 닮은 것 같다. 사실 드라마 방영 초반에.. 두 사람이 어릴 때 헤어진 형제가 아닐까 하는 의심이 약간은 있었는데, 전혀 다른 인물이 형으로 나와서 허탈함과 아쉬움이 남는다. 언제 다른 영화나 드라마에서 두 사람이 형제로 호흡을 맞추는 모습을 보고 싶다.

그다지 합리적이지 않은 엉뚱하고 주관적인 의문점일지도 모르겠다. 그러거나 말거나 내 생각은 그렇다.
이제 수목에는 뭐보나? 오늘부터 드라마 뭐하는지 살펴봐야겠네.

+ Recent posts